반응형

2022년부터 새로운 정책인 첫만남이용권! 이 소식에 2022년에 출산하시는 분들께 정말 희소식입니다. 첫만남이용권에 관해 공유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고 나면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신청방법 등에 대해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2022년 출산을 축하드리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이란?


2022년도에 처음 시행중인 첫만남이용권. 2022년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200만원 바우처로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2022년 4월 1일부터 사용가능하며, 국민행복카드에 지급이 되게 됩니다. 사용기간은 출산일로부터 1년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시기가 4월 1일부터 이므로 2022년 1월~3월생은 2022년 3월 31일까지 사용기간을 조정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

가장 궁금하신 부분일거라고 생각듭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모든 업종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면세점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은 사용불가능 합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이나 백화점등 사용가능할까요?
- 첫만남이용권은 백화점 인터넷쇼핑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습니다.
- 첫만남이용권 산후도우미업체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현금이 아닌 바우처 형식으로 정부지원금도 바우처형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어렵다고 하십니다. 세 군데 업체 문의 후 받은 답변으로 4월부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때가서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 첫만남이용권 산후조리원 결재 가능합니다.
- 소아과진료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할부 / 부분취소는 불가능합니다.
*산후조리원에 기간이 맞지 않아 이미 결재하셨을 경우에는 조리원마다 카드 취소 후 첫만남이용권으로 결재를 진행 하실 수 있을지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월부터 사용가능한 바우처이기 때문에 종종 3월 퇴소한 조리원에서는 카드 취소 후 첫만남이용권으로 다시 결재해주시는 곳도 있다고 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첫만남이용권 현금지급은 안될까요?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 수급아동이 영아원 등 아동양육시설에 의해 보호받고 있을때 지자체나 시설등에서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디딤씨앗통장으로 200만원 지급합니다.
- 출생아의 보호자가 교도소에 있을 경우 디딤 씨앗통장에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온라인 / 오프라인)

https://www.bokjiro.go.kr

teu/app/main/Main

www.bokjiro.go.kr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첫만남이용권은 정부24나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을 첨부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을 하게 되셔도됩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 주민번호가 나와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요약

  1.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에 200만원 바우처 지급을 해주는 새로운 복지서비스입니다.
  2. 2022년 4월 1일부터 사용가능하며 첫만남이용권 조리원 결재 가능합니다.
  3. 출산일로부터 1년동안 사용기간이며,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