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첫째는 계획하자마자 한방에 임신 되었으며, 둘째는 6개월 간 임신준비 기간을 가졌습니다. 첫째는 어렵지 않게 임신을 했기 때문에 큰 걱정이 없었는데, 생각보다 주변에 임신계획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그때의 기억과 경험을 바탕으로 임신가능일 계산 및 배란일 임신 가능성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임신가능일 계산 및 배란일 임신 가능성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임신가능일 계산 및 배란일 임신 가능성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임신가능일 계산이 중요한 이유.

 

 

임신가능일 계산이 중요한 이유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임신이 잘되게 하기 위해서 가능성이 높은 날을 골라 관계를 맺기 위해서겠죠? 사실 계획임신에서는 필수적으로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임신가능일 계산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저만 해도 경산인데도 어려움을 겪었거든요.) 임신 가능일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신가능일은 배란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 생리가 규칙적일때 생리주기 12일 ~ 21일 사이의 기간에 배란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의 주기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임신가능일 계산을 통해 이 달의 가임기간을 알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로 계산을 해서 알 수 있지만, 몸의 변화로도 알아차릴 수 있는 몇가지 변화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석류와 아몬드를 통해서 정자와 난자를 표현. 임신이 되는 수정 과정을 표현한 사진

 

임신가능일인 배란일의 증상은 ? 

 

1. 배란통

배란통은 생리시작 2주전에 생리통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 통증을 칭합니다. 배란통은 보통 아랫배와 골반쪽에서 나타나며 컨디션 난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2. 기초체온증가 

많은 분들이 배란이 시작되면 평소 체온보다 약간 높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0.5°C정도의 체온이 높게 측정이 될 때가 있는데, 생리시작 2주전쯤 체온이 증가를 했다면 배란이 시작되었다는 몸의 표시로 알아차려도 좋습니다. 기초체온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최소 1달~2달간의 일정한 시간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의 온도)로 측정해 내 몸의 기초체온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란점액 

배란이 시작되게 되면 자궁경부에서 점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점액의 역활은 정자가 자궁에 잘 도달할 수 있는 도우미역을 하기도 하며, 성관계시 윤활제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배란시 점액의 특성은 계란흰자같은 투명한 분비물이며 매끄러운 편입니다. 점도를 통해 배란이 가까워 졌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는데, 검지와 엄지에 점액을 묻혀 잘 늘어날 수록 배란이 가까워졌다는 증거입니다. 

 

그 외에도 가슴통증, 체중증가, 성욕증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임신가능일 계산기 검색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 ) 

 

계산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과 최근 6개월간 가장 짧은 월경주기 / 가장 긴 월경주기를 각각 입력하면 임신 가능일이 딱 나오게됩니다. 약 1주일 정도의 기간이 나오는데요. 임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때 관계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어플을 통한 배란일 계산

많이들 이용하시는 생리주기 어플은 생리주기만을 알려줄 뿐 아니라, 배란일 즉 가임기간을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수많은 어플이 있으니 후기나 직접 사용해 보시고 편하신 어플로 이용하셔서 임신가능일 계산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핑크다이어리라는 어플을 사용했답니다. 

 

 

 

배란기테스트기를 이용한 배란일 계산

 

배테기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배테기는 아침 첫소변이 아닌 오전소변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침 첫소변은 농도가 짙어 정확도가 떨어지며, 테스트 2시간전에 물이 아닌 음료수는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소변을 묻혀 10분 뒤 판독결과는 배란테스트 어플을 통해 수치를 기록하고 판독하시면 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피크는 7~10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수치가 언제 떨어질지 모르니 피크를 찍고 떨어질 때까지는 하루 2번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 수치는 피크를 찍고 떨어진 날이 배란일입니다. 

 

 

배란일을 파악했다면 임신 가능성과
임신가능성을 높이는 관계일은? 






배란일 임신 가능성

 

 

배란일에 관계를 했다면 통계상 30%의 임신확률이 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낮은 가능성이라고 생각드는데요. 그래도 평소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시기이니 임신 계획을 하신 분들은 꼭 배란일 임신가능일 체크 후 계획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높은 날은 배란 이틀전부터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정자의 생존기간은 약 3일이며 생명력이 강한 슈퍼정자의 경우에는 1주일까지도 살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자가 배출 된 후 나팔관까지 헤엄쳐가는 시간은 약 3~5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난자의 생존기간은 2일~5일이므로 배란일에 관계를 하게되면 난자가 생존해 있지 않을 수도 있으니 배란일을 미리 파악해 2~3일전부터 관계를 가지는 것이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치며 

둘째를 준비하며 첫째와 다르게 바로 임신이 되지 않아 많이 공부하고 실제로 적용했던 내용입니다. 실제로 배란일을 계산하지 않고 편하게 임신준비를 하다가 배란일을 계산하고 시도한지 2달만에 둘째 임신에 성공을 했습니다. 물론 배란일 계산을 해야 임신을 성공할 수 있다라는 말은 아니지만, 도움이 받았던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또 저는 이 외에 관계 후 바로 씻지않았던 점, 임신 시도 5일 전 금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마시기, 걷기 등등 부수적인 노력도 함께 동반 한 후 지금 임신 후반을 달리고 있네요. 이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모두 임신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겠죠? 모두들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응원합니다. 

 

깔끔 정리

  1. 배란일 계산기를 통하면 임신가능일 계산이 쉽다.
  2. 배란일 전 2~3일이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다.
  3. 배란일 계산 외에 몸의 변화를 알아채면 성공 확률은 더 높아진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