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나의 몸과 아이를 위해 임산부 영양제에 대한 관심이 늘게 되는데요. 저도 둘째 임신을 하게 되며 인터넷과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참고해 열심히 먹고 있는 중이랍니다. 먹어야 되지만 왜 먹어야 되는지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 차이가 있겠죠? 

 

이 포스트를 모두 읽어주시면 임산부 영양제 및 임신 중 영양제,임산부 비타민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임산부 영양제 및 임신 중 영양제, 임산부 비타민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임산부 영양제 및 임신 중 영양제, 임산부 비타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를 섭취하는 모습

 

임산부 영양제 / 임산부 비타민 

 

 

임신 중 영양제 임신 중 꼭 필요한 영양제는 어디까지 먹어야 하는지, 필수로 먹어야하는 영양제는 무엇인지, 왜 먹어야 하는지 알려주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소개드릴 영양제는 엽산 / 철분제 / 비타민D / 유산균 / 오메가 3입니다. 해당 영양제에 대한 추천 영양제는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상황에 맞는, 개개인마다 다를 섭취량을 고려해 주치의와 상의 후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엽산 : 그 유명한 임신 영양제 ! 

 

엽산은 임신 준비중에도 먹어줘야 할 영양제로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은 신경계 기형 발생과 재발률을 감소시키며 태아 성장 발육, 태아의 뇌 발달 문제, 다운증후군, 신경관 결손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정리하자만 태아의 임신 초기 기형을 예방시켜주는 영양제입니다. 또한 습관성 유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출산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미국질병통제센터에 따르면 임신 초기 엽산 섭취한 산모의 태아는 신경관결손증 기형아 출산위험을 84%까지 낮춰준다고 하니 꼭 드셔야겠죠? 섭취 권장기간은 임신 준비기부터 임신 12주까지는 꼭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엽산은 임신준비기엔 400 mcg / 임신 중에는 800 mcg 섭취가 권장량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라 조금 더 추가 복용하는 섭취량은 소변으로 다 배출된다고 하니 너무 과도하게 섭취량만 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아침 기상 시 섭취했을때가 가장 흡수율이 좋다고 하니 입덧이 심하시지 않는 분이시라면 아침 시간 공복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입덧으로 빈속에는 먹지 못했고 식사 후 복용했지만, 담당 선생님께서 큰 차이는 없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보건소에서 임신 확인증이 있다면 엽산을 제공해주는 지역이 많으니 꼭 해택을 받으셔서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엄마와 아이에게 꼭 필요한 철분제 

 

철분제는 임신 중기에 들어가면 모체에 많은 혈액이 필요하게 되어 필수 영양제입니다. 철분이 충분하지 않다면 산모에게 빈혈이 생김은 물론이고 태아의 정상적인 성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산과 저체중아 출산을 막아주며 섭취 시기는 임신 16주부터 출산 후 100일까지 입니다. 출산 시 많은 출혈이 있기 때문에 산모의 회복에도 필요한 영양제인데요. 이 시기에 모유수유를 하게 된다면 수유부 전용 철분제도 시중에 잘 나와있으니 비교해보시고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일 성인 철분 권장량은 24mg이지만 임산부는 30mg입니다.

하지만 빈혈이 심하거나 쌍둥이는 복용량을 더 늘리기도 하니 상황에 맞는 섭취량을 복용하시면 되십니다.

 

철분은 공복 식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잘 알려진대로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흡수력이 좋아 많은 분들이 오렌지 주스나 비타민C 제품과 함께 섭취하십니다. 

 

철분을 먹을때 주의사항은 커피랑 섭취를 함께하게 되면 흡수가 잘 되지 않으니 최소 2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철분제 부작용으로는 검은색 대변을 보거나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유산균도 같이 섭취를 해주시거나, 액상형 철분제로 변경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제와 마찬가지로 16주 이상부터 보건소에서 철분제를 나눠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아의 뼈 형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비타민D는 햇빛으로 생성이 되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제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성인 여성은 비타민D 결핍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임산부에게는 특히 더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엽산처럼 꼭 필요한 영양제로 추천되고 있고 임신 준비 시부터 임신 전기 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뼈 형성과 근골격 발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조산이나 산후우울증 태아의 아토피 피부염 발생 확률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꼭 챙겨 먹는 것이 좋겠죠?

 

비타민D는 식사 중이나 식후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 좋다고 합니다. 

 

복용량은 하루 2000IU이지만 비타민D가 너무 많이 부족하게 되면 추가 섭취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본인의 비타민D 부족량에 따라 섭취량을 파악하신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는 유산균

유산균은 임산부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임산부는 유산균 섭취로 장 건강과 임신성 태아 면역 기반 태아 아토비 발병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의 질에도 많은 유산균이 있는데 유산균을 잘 섭취해 준다면 임산부 질염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제 섭취로 인한 변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도 잘 섭취해주시면 좋겠지만 임신했을 때에 더 신경 써서 섭취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산균은 기상 직후나 자기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의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오메가 3에서 해양 오염이나 중금속 농축 문제로 걱정하셔서 섭취를 안 하시는 임산부도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저도 의사와 약사분께 물어본 결과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기준에 따라 중금속 검출 여부를 확인 후 유통이 되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오메가 3은 이런 걱정은 안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오메가 3태아의 뇌발달과 시력발달에 좋은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과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산모에게도 태아에게도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라고 합니다. 저체중아출산과 조산의 위험성 또한 막아준다고 합니다.

 

임산부 오메가3 섭취 기간은 보통 임신 4개월부터 수유부까지 500MG을 권장량으로 하고 있고, 식후 복용이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아기와 엄마가 마주보고 웃는 사진

 

마치며..

사실 저는 임신 전에는 비타민도 잘 챙겨 먹지 않을 정도로 귀찮아하고 신경 안 쓰는 스타일이었는데요. 첫째 출산 후 둘째 임신을 하게 되다 보니 나의 몸과 아이를 위해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알아보고 실제로 지금 먹고 있는 영양제들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피검사 중에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진단을 받았고 더욱더 신경 써서 먹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영양제 하나하나 어떻게 챙겨 먹지?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 듭니다. 그럴 때는 임신 초기 중기 후기 별로 나온 영양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검색하셔서 보시면 필수 영양제를 모아둔 임산부 전용 영양제도 있으니 너무 챙기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이런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모두 건강한 임신 출산되시길 바랍니다. 

 

모아보기

  1. 엽산제와 비타민D는 임신 전부터 챙겨 먹으면 좋다. 
  2. 식전 복용 추천 영양제 : 엽산, 철분, 유산균 / 식후 복용 추천 영양제 : 오메가 3. 비타민D 
  3. 모든 영양제는 나의 상황에 맞게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임산부 영양제 및 임신 중 영양제, 임산부 비타민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