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 준비를 하게 되면 임신테스트기를 달고 살 수밖에 없죠. 저도 둘째 임신 때 임테기 노예로 살아왔는데요. 임신을 기다리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임신테스트기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임신 테스트에 대해 알게 되실 겁니다.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임신테스트기는 HCG 융모 성선 자극 호르몬으로 임신 비임신을 측정하는 체외진단기입니다. 정확한 방법과 시기에 검사를 한다면 98~99%의 정확도를 나타내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확도는 50~60% 내외라고 하니 정확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보통 생리예정일에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배란 후 8일~10일부터 HCG호르몬이 검출되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바로 임테기로 임신을 진단하기엔 조금 이른 시기입니다. 8일~10일즈음에 임신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병원 피검사로 알수 있으며, 임테기를 이용해 임신을 진단하는 것은 그보다 조금 더 늦은 배란 후 10~14일차에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다리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얼리임신테스트기라는 것이 나왔죠. 

 

 

얼리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일반 임테기는 배란 후 10일~14일 정도에 검출이 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임테기의 호르몬 측정 기준치는 25 mlU입니다. 얼리 임신테스트기는 그보다 더 빠른 임신 여부 확인을 위해 나온 제품인데요. 더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는 테스트기로 15 mlU로 측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리 예정일 4~5일 전에 측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확한 임신 확인을 위한 사용방법은? 

임신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 전이라면 무조건 아침 첫소변에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그 이유는 자는 사이에 화장실을 가지 않아 하루 중 가장 진하게 hcg호르몬이 농축되어있는 소변이기 때문입니다. 생리예정일이 지났다면 시간과 상관없이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생리예정일 즈음에 같은 회사 제품으로 1~3일 간격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검출농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 회사 제품으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고 해요. 

 

포장재를 뜯은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충분한 소변을 3초이상 묻힌 뒤 평평한 곳에서 5분 뒤에 판독을 하는 것이 제대로 된 사용방법입니다. 간혹 "아침에는 한 줄이었는데 저녁에 보니 두줄이었어요."라는 것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판별법이라는 사실! 

 

 

임신테스트기 유통기한 지난 것! 사용해도 될까?

모든 제품들이 그렇듯이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카더라라는 말에는 임테기가 유통기한에서 지나도 의외로 높은 확률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제 친구도 둘째는 1년 지난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알았다는 사실.. 하지만 임테기 자체는 습기에 약해 습기를 먹는 경우 정확도가 낮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뻔한 말이지만 가급적 정확한 확인은 유통기한을 준수한 임테기가 정확하겠습니다!

 

 

 

 

흐린 두 줄? 임신일까 시약선일까?

흐린 두 줄만큼 마음을 졸이게 하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사실 임테기 단호박이라면 아닌가 보다 하겠지만, 소위 말하는 임테기 매직아이 흐린 두 줄! 저도 경험해봤는데요. 시약선과 양성반응은 겪어보니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애매하게 보인다고 해서 테스트기에 비닐을 벗기는 것은 금물! 공기에 접촉하게 되어 시약선이 뚜렷해져 비임신이 두줄이 보이기도 하는 부작용이 있답니다.

 

임신테스트기 아주 연하게 나온 두줄

제가 경험한 시약선입니다. 실제로 보면 더 두줄로 보이는 사진이었습니다. 실제로 둘째 준비했을 때 봤던 시약선인데요. 저는 김칫국 마시며 둘째를 가진 것 같다고 좋아했지요. 이때는 생리 예정일 4일 전이기 때문에 옅은 선으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했고, 마음의 선인지 두줄로 보이는 착시현상까지 있더라고요. 심지어 칼 같은 주기의 생리가 이틀 정도 늦게 터져서 더 임신이라고 생각했답니다.

 

테스트기 아주 연하게 보이는 두줄

 

맘 카페에 열심히 뒤지고 사진을 본 결과 시약 선인 경우. 분홍빛이 나지 않는 옅은 선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간이 5분 뒤에 나온 옅은 회색빛의 색깔은 거의 시약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이런 선을 본 뒤 그다음 날 소변 검사를 했을 때 한 줄이나 비슷한 양상의 옅은 한 줄은 비임신인 경우가 훨씬! 많았답니다.

 

 

임신테스트기 진한 두줄

 

실제 임신했을 때의 사진.

이때는 생리 예정일 이틀 전이였습니다. 누가 봐도 "아 이건 두줄이다!" 싶은 선명한 분홍빛 두줄이죠? 이때 관계 9일 차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 테스트기도 점점 진해졌고요. 나만 보이는 두줄은 아쉽지만 시약선이라고 생각하시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하면 배란기 테스트기 (배테기) 도 진하게 나온다는데?
진짜일까요? 배테기 임신 확인 


배란기 테스트 진한 두줄
배란기테스트 스마일리더기 어플로 피크

맘 카페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영향으로 배란기 테스트기 배테기도 피크를 찍는다는 소리가 있어서 궁금한 마음에 해봤습니다. 임신 테스트기를 한 날 오후 소변으로 검사해본 결과 진한 2줄 피크가 나왔답니다. 스마일 어플을 통해 확인하니 배란 전 피크를 찍는 수치와 비슷하게 나오네요. 배테기로 임신 확인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배란테스트기는 LH 황체호르몬으로 반응을 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은 임신을 했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HCG와 매우 유사해서 임신을 하게 되면 진한 두 줄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테기는 배테기 일뿐! 실제로 임신을 했어도 배테기에서는 옅게 판독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임신은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 보아요!

 

 

 

한눈에 정리하기

  1. 일반임신테스트기는 배란 후 10일~14일후 판독 가능 / 얼리테스트기는 배란 후 7일 ~ 10일후 판독 가능
  2. 테스트기는 소변을 3초이상 5분이내 판독이 정확합니다! 정확한 사용법으로 검사해주세요.
  3. 시약선과 실제 임신은 색깔, 판독시간, 가까운시일내의 재검사 등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문서

 

- 임산부 필수 영양제 총정리 해 보았습니다.

- 정말 임신일까? 임신 극초기 증상 총정리!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하셨다면 하트(공감)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