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테스트기 두 줄을 확인 한 기쁨도 잠시. 임신 초기 출혈을 경험하셨나요? 저 또한 첫째 때 없던 출혈이 둘째 때는 피를 몇 번 봤기에.. 마음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네요. 열심히 검색해보고 출혈로 병원에 3~4번은 더 갔던 것 같아요.

 

임신 초기 출혈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읽으시면 임신 초기 출혈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임신 초기 출혈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임신 초기 출혈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임신 초기 출혈

 

임신 초기 초음파 사진 아기집

 

임신 초기 출혈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는 증상이라고 해요. 전체 산모의 약 15~20% 정도 겪는 증상이라고 하니 드문 경우는 아닌 것 같아요. 사실 피가 나오는 것을 보면 사람인지라 걱정도 되고 마음도 불안하지만 대부분 정상적으로 분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컨디션 조절, 필요에 따라 질정이나 유산방지 주사를 맞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초기 출혈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원인과 양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신 초기 갈색 혈

저 같은 경우에는 초반에 심장소리 듣고 난 후 6주쯤 첫 출혈이 있었어요. 냉과 함께 나온 갈색 혈이었는데, 그때 새벽 5시 정도라서 아침에 병원 문 열자마자 달려갔습니다. 배 통증은 동반하지 않았고요. 심장소리도 잘 뛰고 있고 아기집도 전에 봤을 때 보다 커진 상태라 의사 선생님은 사실 이 경우에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무조건 눕눕! 무조건 안정! 취하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많이 불안해하니 질정 처방을 해주셔서 질정을 넣고 푹 쉬었습니다. 

 

사실 갈색 혈인 경우에는 붉은빛이 도는 피보다는 안전하다고 판단하시더라고요. 갈색 피는 대부분 일회성이며 양이 적고 출혈이 발생한 지 시간이 조금 지난 피의 색깔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색깔만 갈색 혈이라고 해서 모두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갈색 혈 이어도 7일 이상 지속되거나, 배 통증을 동반하거나 혹은 출혈양이 많아지면 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 빨간 혈 붉은색 피 

임신 초기 빨간 피는 갈색 혈보다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에요. 태반이 만들어지기 전에 나오는 빨간 피는 사실 좋지는 않다고 판단하시더라고요. 태반은 보통 임신 6주~7주 차에 만들어집니다. 또한 아기집을 보기 전에 빨간 혈은 자궁외 임신 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약 5주 차) 

 

임신 초기 붉은 혈은 보통 7주 이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임신 9주 차에 빨간 혈을 봐서 또 병원에 달려갔었거든요.. 그때 의사 선생님께서 이 시기에는 정말 많은 혈관이 생성되는데 이 혈관들이 터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출혈이 많다고 하십니다. 약한 혈관이 터져 나오면 갈색 혈이나 적은 양의 피가 나올 수 있지만 큰 혈관이 터지면 꽤 많은 양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경우는 아이에게 문제 되는 혈은 아니라고 해요. 

 

 

 

임신 초기 피의 원인은?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임신을 하게 되면 혈류량 증가와 혈관 증가로 터져 나오는 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착상혈의 경우도 많이 있고요. 드물게 자궁외 임신이나 융모 막하 혈증 ( 융모막과 자궁 사이에 피가 나면서 피가 고이는 현상) 아기집 피고임 등 여러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정말 안타깝게도 유산으로 인한 출혈 발생이 있을 수도 있고요. 이 경우에는 100%는 아니지만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아기집에 피가 고이는 경우에는 출혈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출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첫째 때는 아기집 옆에 살짝 피고임이 보였지만 자궁 내에 잘 흡수되어서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피고임이 심한 경우 아기집이 출혈과 함께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이 경우도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와 엄마가 마주보고 웃는 모습

 

결론은? 

임신 초기에 출혈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잘못되는 경우는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만 해도 둘째 임신 30주 차인데, 초반에만 갈색 혈 5일 동안 내내 난 적도 있고 붉은 피를 본 적도 있었습니다. 중기에는 태교여행 가기 전날에도 피를 봐서 취소한 경험도 있고요. 하지만 지금 30주 차 건강하게 발로 빵 빵 차고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답니다^^ 

 

깔끔 정리

  1. 피가 났다고 해서 무조건 아이가 잘못되는 건 아닙니다! 
  2. 양상에 따라 안정을 취하면 괜찮은 경우가 대부분! 하지만 피가 보인다면 병원 내방은 꼭 해보세요!
  3. 임신 초기 출혈은 임산부 10명중 2~3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일입니다. 너무 걱정 마세요.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게시물

 

- 임산부가 70% 고통받고 있는 임산부 치질! 

- 임신 극초기 증상. 배가 아파도 괜찮을까요?

 

 

 

임신 초기 출혈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