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입덧에 좋다는 음식, 그나마 먹어지는 음식으로 하루하루 버티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첫째 때는 12주부터 30주까지 입덧을 하고 지금 둘째 임신 중 6주부터 지금 30주인데.. 아직도 입덧으로 고생하는 한 사람으로서 입덧의 고통은 정말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고통이지요.
하지만 뱃속 아이에게 혹시 문제가 될까? 많이들 먹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입덧약을 드시지 않고 나름의 방법으로 버티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더라고요. 저 또한 첫째 임신 중에 고민했던 일 중 하나였고, 결론적으로는 입덧 약이 없으면 어떻게 임신 기간을 버텼나 할 정도로.. 입덧 약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입덧 약 효과, 부작용 및 입덧약 주 성분인 임산부 비타민 B6에 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어주시면 입덧 약 효과 및 임산부 비타민B 6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입덧 약 효과 및 임산부 비타민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경험과 알아본 것 토대로 열심히 적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입덧약 효과 / 부작용 / 성분 / 실비 / 끊기 모두 알아보기
입덧 약의 효과는?
입덧을 겪어보고 주변의 사례를 보아도, 처음부터 구토로 시작하는 입덧보다는 속이 안 좋은 느낌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 또한 아침 일어났을 때 헛구역질부터 시작을 했던 것 같고. 그 이후에 밥을 먹고 나서 구토 증상이 있었으며 두통으로 이어지기까지 하더라고요. 빈속에 물 마시는 것도 힘들어졌을 때 고민하던 입덧 약을 처방받아 바로 먹었네요. 그때 첫 효과의 놀라움은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일단 입덧약의 효과는 겪어보신 분들은 많이 공감하실 거예요. 입덧 약 없이 임신 못하겠다 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랍니다. 입덧은 공복일 때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입덧 약 복용은 자기 전날 2알 먹고 자면 약 5~6시간 후 약효가 나타나 그다음 날 아침 일어났을 때 공복 시기에 입덧 증상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한답니다.
입덧은 대체 왜하는거야?
입덧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유력한 의견은 임신을 하게 되면 여러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토 중추신경을 자극을 하여 구토, 오심 증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서 태아를 몸에 침입한 유해균으로 인식해 이를 밀어내려는 몸의 저항으로 생기는 경우다 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입덧 약.. 먹어도 되는 걸까?
입덧 약에 대해 조금만 찾아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입덧약의 시초라고 불리는 1950년대에 독일에서 입덧 약인 탈리도마이드는 세계 50개국에 유통되어 판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입덧 약은 태아 신체에 문제가 생기는 기형을 초래해 판매 중지 및 이 회사는 거의 파산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지금 유통되고 있는 디클렉틴 입덧 약은 미국에서 최초로 나온 입덧 약으로 A등급을 받은 약으로 오랜 임상실험 끝에 산부인과에서도 걱정하지 않고 복용해도 된다고 처방을 해 주십니다. 아미렉틴, 디자이너정, 디크라민 등 모두 같은 성부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입덧약을 복용해 태어난 아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문제없다는 임상실험이 있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고 필요하시다면 드셔도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입덧 약의 성분은?
입덧 약의 성분은 독실아민이라는 진정제와 피리독신(비타민b6)가 주 성분입니다. 독실아민은 힝이스타민제 중 하나로 구토를 유발하게 되는 세로토닌 수용체에 작용해 토하는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임신했을 때 무해한 성분입니다.
입덧 약 부작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실제로 첫째때부터 둘째까지 복용하고 있는 입덧 약의 가장 큰 부작용은 너무 졸리고 무기력해집니다. 오죽하면 임신 시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수면제 대신 간혹 입덧 약을 복용한다고 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굉장히 졸리고 무기력해집니다. 저 같은 경우 낮잠을 못 자는 사람 중 하나인데 입덧 약만 먹으면 너무 졸리고 잠을 참을 수가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든 약이 그렇듯이 큰 효과를 못보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입덧 약은 모든 산모에게 통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첫 복용 시 많은 양을 처방받지 마시고, 5일~7일 치 정도만 받아보셔서 자신에게 맞나 확인 후 추가 처방을 받아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입덧 약 복용방법 / 입덧 약 끊기
입덧약을 먹게 되면 끊을 때 더 힘들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사실 입덧 약 없는 입덧기간은 상상하기도 싫지만 입덧 약 끊기는 너무 힘들다는 말에는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입덧 약을 먹게 되면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한데 갑자기 끊게 되면 먹기 전보다 더 심하다는 착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입덧 복용은 자기 전 2알 복용 후 그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아침에 1알 , 그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점심에 또 1알 모두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최대 4알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너무 힘들 때는 5~6알까지 먹어봤는데 병원에서 너무 자주 복용량을 추가되지 않는다면 괜찮다고 하시네요^^; 그래도 복용량을 맞춰 드시는 것이 좋겠죠?
너무 비싼.. 입덧약 실비 / 입덧 약 가격
입덧 약의 최대 단점 중 하나인 너무 비싼 가격. 지역별로 약국별로 가격은 다 다르지만 한알에 보통 1000원 정도입니다. 하루에 2알만 먹는다고 해도 2주면 3만 원 돈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복용해보니 하루 2알로 그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고요. 임신 바우처를 모두 입덧 약으로 쓰신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안타깝게도 이 입덧 약은 실비가 되지 않는답니다. 보험 처리가 되거나 조금 약값이 싸지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입덧약 대신 효과 볼 수 있는 임산부 비타민 B6
임덧약이 그래도 찝찝하다! 하시는 분들은 임산부 비타민B6를 드셔 보시길 추천드려요. 실제로 인터넷 검색을 하시면 비타민B6는 입덧 약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복용하시게 되시면 입덧 완화 증상에 효과를 보셨다는 분들이 꽤나 계십니다. 실제로 임산부 종합비타민제에 비타민b6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용량에 맞춰 복용하시면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식약청 기준 섭취 권장량은 임신 중인 여성은 2mg이라고 하니 유의하셔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이게 얼마짜리인데.. 입덧약 먹고 토하면 다시 먹나요?
진짜 극심한 입덧 시기에는 약을 먹고 다시 토하는 경우가 있어요.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서 의사선생님께 여쭤봤더니, 입덧약은 위에서 분해가 되지않고 장에서 분해가 되는 장용제이기 때문에 토했을때 알약의 형태가 보이지 않거나 약 30분 이상 지난 후 토한 것이라면 다시 먹지 않아도 효과는 있다고 해요!
토를 해서 다시 복용을 하게 되더라도 하루 최대 4알 복용량은 지켜 주세요!
입덧약 찐후기로 마무리!
입덧약. 저도 사실 먹기전에 정말 고민 많이하고 먹었는데요. 입덧 완화 방법인 입덧 팔찌, 입덧 캔디, 신것 먹기, 차가운것 먹기, 귤먹기, 마사지, 걷기 등등 여러 방법을 해봤지만 사실 잠깐의 안정일 뿐.. 좋아지진 않았답니다. 하지만 말그대로 약은 약은지 먹자마자 효과가 나타나더라고요. 10달 내내 입덧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입덧약을 먹어서 그나마 첫째 만삭때 7kg증가, 둘째 임신인 30주 3kg 증가 했습니다. 첫째 아이는 입덧과 관계없이 38주 4일차에 3.5kg으로 출산 하였고, 둘째는 지금 1주일 정도 작은 상태라고 합니다. 입덧을 하면 아무래도 아이가 크는데 조금 영향을 받을 수는 있다고해요. 첫째때는 게워내도 많이 이것저것 먹었고, 먹고싶은 것도 많았는데 둘째는 입맛도 없고 먹는게 일이네요.
저보다 더 심한 입덧을 겪는 분들도 많은 걸로 아는데요. 입덧으로 저처럼 몸무게가 조금 늘어나는 분도 계시지만 오히려 몇키로 빠진 후 출산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입덧약이 찝찝해 버티는 것도 엄마 선택이고, 도움을 받는 것도 엄마의 선택이지만 저같은경우에는 정말 많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너무너무 힘드신 분들은 한번 받아서 드셔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 모두 화이팅이요!
정리
- 입덧약의 주 성분은 비타민b6 (피리독신)과 독실아민 (진정제)로 산모와 태아에 안전한 A등급 약이다.
- 하루 최대 4알까지 가능! 모두 공복에 섭취. 자기전 2알 심한 경우 아침과 점심 공복시 1알씩 추가 복용합니다.
- 입덧약 부작용은 너무 졸리다는 것, 그리고 비싼 가격이다. 입덧약 실비는 안타깝게 되지 않는다.
입덧약 효과 및 임산부 비타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게시물이 유익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원천이 됩니다.
'임신에 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상통 임신 착상 통증은 어떨까요? (0) | 2022.01.17 |
---|---|
아기집 보이는 시기, 심장소리 듣는 시기 언제일까요? (0) | 2022.01.15 |
임신 초기 출혈 피색깔 갈색피 빨간피 꼭 병원에 가야 할까요? (1) | 2022.01.13 |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얼리 임테기 흐린 두줄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0) | 2022.01.12 |
임산부 치질 / 치질 연고 / 좌욕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