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유수유 중 맥주 커피 초콜릿 라면 빵 매운 음식 등등 먹고 싶은 음식이 너무 많아집니다. 모유수유는 엄마의 인내가 필요한 과정으로 먹는 것까지 제한되게 되면 너무 힘들고 지치기 마련인데요. 모유수유 중 음식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모유 수유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유수유 중 맥주 무알콜맥주 마셔도 될까요?

수유하시는 분들이 맥주 한잔 시원하게 먹고 싶다는 생각 많이 하실 거예요. 저도 첫째 완모 할 때까지 맥주가 너무 먹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모유수유 중 알코올 섭취는 가장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유수유 중 술을 마시게 되시면 1시간 이내에 90%가량의 알코올 성분이 모유에서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량의 술을 마시게 되더라도 3시간 이상 텀을 두는 것이 좋고, 유축기로 모유를 한번 비워내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 해독 시간이 한 잔당 3시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량의 술을 마셨다고 하더라도 12시간 정도 지난 후 수유를 하시는 게 제일 안전합니다. 요즘엔 밀크 스크린이라는 제품으로 모유에 알코올 성분이 나오는지 검사하는 검사지도 나왔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구매하셔서 검사 후 수유를 하시면 더 안전하니 참고해주세요. 

 

무알콜 맥주는 말 그대로 알코올이 없는 맥주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있는 무알콜 맥주라고 해도 모두 다 알코올이 0%인 것은 아닙니다. 제품에 0.00이라고 적혀있거나 상품 설명에 "무알콜"이나 "알콜제로"라고 적혀있는 제품들은 알코올 함량이 0%이므로 마시셔도 됩니다. 하지만 0.0이라고 적혀있거나 비알코올 맥주, 에탄올 함유 등으로 적혀있다면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인 제품으로 찝찝하신 분들은 알콜제로 제품으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모유수유 선생님께 여쭤보았을 때는 1% 미만의 비알코올 맥주도 사실 큰 영향이 없다고 들었지만 이왕이면 알코올 함량이 아예 없는 제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알콜맥주 자세히 알아보기 ▼

 

임산부 무알콜 맥주 마셔도 될까요? (하이트 제로)

임산부 무알콜 맥주 마셔도 될까요? 정말 알코올 함량이 없을까요? 갈증이 날때나 기분낼때 빠질 수 없는 맥주지만 임신때는 마시면 절대 안된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게시물을

woojumama.tistory.com

 

모유수유 중 커피 초콜렛 디카페인 커피 홍차 괜찮을까요? 

수유부에게 하루 500mg의 카페인은 아이에게 영향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 함량으로 보면 하루에 1~2잔 정도의 커피는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기는 커피를 마신 후 수유를 하게 되면 약간의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사실 이것은 많이 있는 사례는 아니고 실제로 하루 3잔의 커피를 마신 산모가 모유수유를 해도 아이의 소변에서는 카페인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 카페인의 음료보다는 커피 한잔이나 디카페인 커피로 골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커피 외에도 초콜릿 홍자에도 카페인이 있으니 너무 많은 양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중 매운음식 김치 라면은 먹어도 될까요?

모유수유 중 매운 음식을 먹으면 아기 똥꼬 발진을 일으킨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런 경우도 있지만 사실 모유수유 중 매운 음식으로 똥꼬가 빨개진다는 말보다는 아기는 생후 2주~8주까지는 변지림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발진이 생기는 경우가 더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론 너무 매운 음식은 모유의 향과 맛에 영향을 미쳐 아이가 수유를 거부할 수 있다고 하지만 라면이나 김치 등 너무 많은 양이 아니면 괜찮습니다. 

 

 

모유수유 중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영양섭취는 골고루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일 채소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력 증진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으며 모유는 엄마의 혈액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빈혈이 생길 수 있으니 철분 섭취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나 기름진 것을 드시게 되시면 유선염 방지를 위해 적당량, 채소와 같이 먹어주어 균형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사실 저는 첫째 15개월 완모를 하면서 음식을 크게 가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골고루 먹어주려고 노력하였고, 주의가 필요한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등은 적당량만 먹어주었습니다. 엄마가 스트레스받지 않는 한에서 먹고 싶은 음식은 먹되 균형을 잘 맞춰주어 생활하신다면 아이와 엄마에게 모두 건강한 모유수유 기간을 보내실 수 있을거에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