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생아 황달이 흔하다고는 하지만 가만히 있으면 위험해질 수 도 있답니다. 황달의 원인과 모유와의 관계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생아 황달에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생아 황달 원인은?

신생아 황달은 정상 신생아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황달 만삭아 60% 미숙아 80%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황달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은 저절로 좋아지긴 하지만 심해질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아기에게 큰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소아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희 첫째 같은 경우도 황달이 있는 편이었는데 다행히 저절로 좋아진 케이스입니다. 황달은 혈액 내 빌리루빈이 정상 수치보다 많을 때 생기게 됩니다. 이 빌리루빈은 수명을 다한 적혈구라고 생각하셔도 되는데요. 신생아들은 간기능이 성인보다 떨어져 빌리루빈이 잘 배출이 되지 않을 때 몸에 쌓여 노랗게 보이는 황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황달은 세 가지의 경우로 나뉘게 되는데 생리적 황달, 모유 황달, 병리적 황달로 나누어집니다.

 

 

- 생리적 황달

황달은 생후 2~3일 정도에 시작을 하며 생후 4~5일에 피크를 찍고 7일 정도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생리적 황달로 분류되어 걱정 안 하셔도 되는 경우입니다. 전체 신생아의 60%가 이 생리적 황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모유 황달

모유 황달은 출산 후 얼마 되지 않은 산모들이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양 부족으로 아기의 장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되지 못해 체내에 빌리루빈이 쌓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때에는 모유를 자주 먹이며 잘 먹고 잘 싸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모유양이 너무 부족하다면 분유를 추가로 수유해주어 아이가 충분히 먹게 해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리적 황달

생후 24시간 이내 급격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급격하게 진행되니 전문가의 케어가 필요하답니다. 보통 출산하고 병원에 있을 때 진행되니 신생아실에서 병리적 황달 이야기를 들으신다면 소아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모유 황달이 있을 때에 모유를 중단해야하나요? (황달 모유수유)

제가 첫째가 황달이 있을때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소아과 선생님과 조리원 실장님께 질문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모유수유로 인해 황달이 올 수 있다고 해서 이런 경우 모유를 잠시 중단해야 하냐고 여쭤보니 수치가 너무 높지 않은 이상 모유수유를 열심히 해서 아이의 배변활동을 돕는 것이 황달에 더 좋다고 합니다. 황달 수치가 너무 높은 경우는 하루 이틀 정도는 혼합수유를 하며 경과를 지켜보고 황달이 좋아지면 바로 완모를 하게 하시면 됩니다. 이때에 아기가 젖을 물지 않기 때문에 모유양이 줄을 수 있으므로 꼭 유축을 하면서 분유와 모유 혼합수유로 진행해주시면 된답니다. 이런 모유 황달의 경우에는 생리적 황달보다 오래갈 수 있지만 모유를 완전히 끊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모유 황달은 모유의 성분 때문이 아니라 잘 먹지 못하는 게 원인이므로 모유수유는 황달의 수치에 따라 계속적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황달 정상수치와 치료법은?

황달수치 검사는 피부로 하는 황달 측정기나 혈액검사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로 혈액 내에 빌리루빈 수치를 측정하는 것인데요.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이기도 합니다. 정상수치는 1~12 정도이며 정상수치가 넘어가게 되면 광선치료를 하게 됩니다. 광선치료는 특정한 파장으로 아이에게 안대와 기저귀를 착용시켜 치료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광선을 쬐줌에 따라 빌리루빈의 배설을 쉽게 하는 것이며 보통 1~2일 정도 진행하게 됩니다. 광선치료가 필요한 수치는 15~17일 때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집에서 신생아 황달이 있는지 확인 방법은?

집에서 황달수치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황달을 짐작할 수 있는 팁은 있으니 알려드리겠습니다. 황달은 머리부터 시작해 몸 아래로 내려갈수록 심하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피부 노란 끼가 가슴 정도까지 오는 경우는 황달이 정상수치보다 조금 더 높다고 판단하시면 일반적이라고 하셨습니다. 컨디션이 괜찮다면 조금 더 지켜보아도 되지만, 소변을 적게 싸고 잠만 자는 등 너무 늘어지게 되면 꼭 병원 방문을 해주세요. 또 황달은 하얀 속싸개 위에 아이를 놓고 보면 더 노란빛을 판단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황달 의심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렀다가 떼 주셨을 때 피부가 노랗다면 황달 증상이 있는 것이니 참고해주세요!

 

*황달이 심하게 되면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핵황달이 올 수 있습니다. 핵황달은 뇌에 황달이 옮겨지게 되는 증상인데 신경학적인 손상이 크게 올 수 있으므로 황달이 있다면 무심코 넘기지 말고 잘 살펴주셔야 합니다. 

 

 

핵심 내용 정리하기!

- 황달이 있다고 모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먹고 잘싸게 해주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황달은 머리에서부터 시작하니 집에서 판단하게 될때 몸까지 노란끼가 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 황달은 방치하거나 심하게 될때 핵황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하니 꼭 바로 치료해주세요.

 

 

아이가 아프다는 소리를 들으시면 엄마들은 놀라고 걱정되실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저도 첫째 때 모유 황달을 겪었는데 소아과 진료를 보면서 아이 잘 먹고 잘 싸게 해 주니 금방 좋아졌습니다. 황달은 치료가 늦을수록 위험해지는 현상이니 잘 살펴주시고 케어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