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왕절개 모유수유에 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제왕절개 초유양과 초유는 언제까지 나올까요? 초유는 아이에게 주는 첫 번째 선물이라고 할 정도로 모유수유 계획이 없으신 분들도 초유는 되도록 꼭 먹이고 단유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왕절개 후 초유 유축, 수유와 함께 초유는 왜 좋은지 초유 양과 색깔 초유는 언제까지 나오는지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초유 언제까지, 나오는 시기 

초유는 첫 젖이라는 뜻으로 고단백질이며 모체 혈액 항체를 대표하는 면역글로불린이 다량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단유를 하실 계획이셔도 초유는 꼭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유는 보통 출산 후 7일 정도, 젖이 돌기 시작한 후 5일 정도 나오는 모유입니다. 출산 후 보통 2~3일 정도면 젖이 차오기르 시작하면서 가슴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만약 초유가 좀 늦게 돌기 시작하게 되더라도 아기에게 물리는 연습을 하게 되면 추후에 수유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유가 돌기 전에 기저부 마사지나 수분 섭취를 많이 해준다면 더 젖이 잘 돌 수 있다고 합니다. 초유는 짧게 나오는 모유이기 때문에 꼭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초산이시게 되시면 자신의 모유양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모유양이 많은 경우에는 젖몸살이 올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하니 병원이나 조리원의 도움을 받아 유선을 잘 뚫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유를 먹여야 하는 이유!

- 초유는 면역글로불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모유로 아기에게 먹이게 되면 질병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초유는 황달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초유를 먹게 되면 아기의 장내 세균 번식을 억제하게 되며 태변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 초유는 아이의 두뇌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 초유는 성숙유보다 단백질, 무지길, 지용성 비타민이 4배나 많습니다. 

 

 

초유 양 / 색깔

초유 유축양 초유색깔
두번째 유축양

초유는 사람마다 양이 천차만별입니다. 보통은 첫 유축을 하게 되면 평균 10~20ml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첫 유축에는 유축이 아예 안 나오는 경우도 많으니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유축을 하게 되고 아이에게 젖을 물리게 되면 수유 양은 쭉쭉 늘어날 수 있습니다. 국물류와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시고 단백질과 양질의 식사를 꼭 해주세요! 제 지인 같은 경우도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 노력해서 완모에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양이 과하게 많은 편으로 첫 유축 때부터 80ml가 나왔습니다. 그다음 날 아침에는 140ml가 나오기도 할 정도였으니까요. 이것을 보면 사람마다 양은 천차만별이겠죠? 양이 너무 많아도 젖몸살 유선염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조리원, 병원에 상담 후 모유양 조절이 필요합니다. 초유의 색깔은 노란빛으로 시간이 점점 지나면 노란빛이 빠지고 이행유(초유와 성숙유 사이)에서 성숙유로 넘어가게 됩니다. 

 

 

모유 늘리기 방법 

- 아기에게 자주 직수를 해주세요. 유선이 뚫리고 모유를 늘리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3 시간 텀)

- 모유촉진차, 두유, 우유 등 제품을 많이 먹어주세요.

- 아기에게 수유를 한 후 유축을 해주세요. 유축기를 써서 유축을 한다면 양이 잘 늘어날 수 있습니다.

- 기저부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여러 방법이 있지만 모유양이 늘지 않아 분유를 먹인다고 해도 절대로 속상해하지 마세요! 모유수유의 장점은 충분하지만, 모유수유를 해야만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아니니까요. 스트레스받지 않는 행복한 육아가 더 중요하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