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입덧을 겪어보셨던 분들은 입덧 지옥이라는 말에 백번 공감하실 거예요. 저는 첫째 둘째 입덧은 임신의 옵션처럼 겪고 있고 심지어 지금 임신 후기인 31주까지 겪고 있는데요. 이 지긋지긋한 입덧 언제 끝날지 왜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입덧 끝나는 시기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어주신 분들은 입덧 끝나는 시기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입덧 끝나는 시기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덧극복하기 책자의 첫부분

 

 

입덧 시작하는 시기 

입덧은 보통 임신 초기인 4주~6주 정도에 시작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심하다가 점점 줄어들지만 개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납니다. 입덧은 70~80% 임산부들이 겪는다고 합니다. 25% 정도는 입덧이 전혀 없으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첫째는 입덧이 없는 줄 알았어요. 임신 12주까지는 입덧을 안 하다가 12주부터 임신 막달까지, 둘째 임신 중인 지금은 임신 7주부터 시작해 지금 31주째인데 계속 심했다 괜찮았다를 반복하며 입덧 속에서 살아가고 있네요.. 저처럼 20주까지 입덧을 하는 경우는 10% 정도 경험한다고 합니다. 입덧이 심해 원래 자신의 체중보다 5% 이상 빠지는 경우에는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비타민 수액이나 입덧 약 처방 등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덧 끝나는 시기

사람마다 모두 다르지만 보통 14~16주쯤에는 끝납니다. 입덧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임신 초기에 많이 일어나는 것을 보아서는 임신 초반에 급증하는 임신 호르몬 hcg와 에스트로겐 증가로 몸에서 울렁거림으로 반응이 오는 것으로 의견이 많이 모여지고 있습니다. 입덧이 힘든 것이 언제 끝날지 모르기 때문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임신 기간 내내 입덧을 하는 사람으로서 입덧 완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입덧 완화 방법

- 생강차를 마신다 

생각차는 입덧을 완화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입덧이 심할 때 쓰는 보약에도 생강이 꼭 필수적으로 들어간다고 해요.

임산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부작용은 크게 없어 저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생강차에 꿀을 타서 먹으니 거부감 없이 잘 먹을 수 있었어요.

 

-새콤한 음식을 먹는다.

개인적으로 새콤달콤과 입덧 캔디(포지타노)의 효과도 보았어요.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니 입이 허는 느낌이 들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깻잎을 먹어준다.

깻잎은 저는 몰랐던 방법이었는데 주변에 10달 내내 입덧을 한 언니가 있었는데 매번 깻잎 반찬을 먹으니 완화되는 느낌이 들었다고 하시더라고요! 기분 탓일지는 몰라도 꽤나 효과가 있었습니다. 깻잎도 입덧 완화 보약을 지을 때 들어가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참크래커를 아이비크래커를 먹는다.

한참 입덧이 시작할 즈음에 참크래커 아이비 과자를 먹었는데요. 간호학과 책자에도 입덧 완화에 이 과자가 좋다고 적혀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효과가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많이 먹지 않았던 과자인데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게 질릴쯔음에 에이스 과자도 먹었는데 그것도 괜찮았습니다. 한참 입덧이 심할때에는 끼니를 참크래커나 아이비과자를 먹는 것으로 대체한 적도 있었네요!

 

 

-입덧 완화 마사지를 한다.

입덧을 완화시켜주는 내관혈자리 자리 (하트로표시)
손목아래 4~6cm아래쪽의 내관혈자리를 눌러주면 입덧 완화효과가 있습니다:)

 

혈자리에서 내관혈 자리라는 곳이 있습니다. 소화기를 안정시킬 때 좋은 혈자리인데, 이 혈자리를 지그시 눌러주면 입덧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첫째 때 깨우쳤기에 둘째 때도 많이 눌러주면서 입덧을 진정시켰습니다. 

많이 아시는 입덧 밴드는 이 원리로 생겨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내관혈 자리를 자극시켜주어 입덧을 진정시켜준답니다. 입덧 밴드는 개인적으로 착용해보진 않았지만 후기를 보면 효과 보시는 분들도 꽤나 많으신 것 같습니다.

내관혈 자리는 사진에 표시된 부분인데요. 손목 주름을 기준으로 4~6cm 아래쪽으로 꾹꾹 누르며 내려가시다 보시면 약간 움푹 들어가 있는 부분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대략적인 위치는 사진 참고해주세요! 적당한 압력으로 지압을 해주시 다보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입덧 약을 먹는다. 

사실 다른 민간요법보다 입덧 약으로 입덧을 버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입덧 호전에 가장 큰 역할을 한 방법입니다. 입덧 약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해드리겠습니다 : ) 

 

 

입덧 약에 관한 모든 것!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덧약 실비 성분 부작용 가격 전부 알아보아요 (입덧약 찐후기)

입덧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입덧에 좋다는 음식, 그나마 먹어지는 음식으로 하루하루 버티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첫째 때는 12주부터 30주까지 입덧을 하고 지금 둘째 임신

woojumama.tistory.com

 

 

쿠바드 증후군! 입덧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남편도 입덧을 한다고? 

 

쿠바드 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을까요? 쿠바드 증후군은 남편이 아내가 임신을 하게 되면서 임신 증상을 겪는 현상인데요. 쿠바드 증후군은 의학적으로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가장 많은 의견은 심리적인 원인이 아닐까 하는 추측뿐이라고 합니다. 입덧뿐 아니라 허리 통증이나 배 통증 심할 경우에는 산모가 출산 시 느끼는 진통까지 함께 느낀다고 합니다. 실제로 쿠바드 증후군을 겪는 남편들은 남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아지고, 젖샘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프로락틴 수치가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으니 정말 신기합니다. 다행히도 쿠바드 증후군은 산모가 출산하면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희 남편도 둘째 임신 초기에 울렁거리는 증상에 자다가 구토 증상을 보이는 등 입덧을 1~2주간 경험을 했는데요. 이야기만 듣다가 실제로 쿠바드 증후군을 겪는 것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나 혼자 힘든 것이 아니라는 거에 조금의 위안(?)도 받았답니다. 주변을 보니 남편 입덧도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일은 아닌 것 같고요. 

 

 

 

총정리

  1. 입덧은 임신 초기인 5~6주쯤 시작해서 14~15주쯤 끝난다.
  2. 드물게 임신 20주 이후까지도 하는 경우가 있다. 
  3. 입덧 완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으로 조금씩 극복해보아요!

 

 

 

입덧 끝나는 시기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